옛날 오락실 게임을 조이스틱으로 해보고 싶어서 검색결과 월광보합이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월광보합4,5,6,파이널,초월광보합,해피박스,판도라박스 등 상당한 종류가 있었고 그 중

sx05re 기반 레트로아크 시스템을 사용하는 월광보합파이널을 구매하였다.

구성품은 아래와 같고 아래와 같이 x96이 쓰여진 셋탑박스가 있는 월광보합만 해당된다.


x96 셋탑박스 사진

 


조이스틱 사진


기존2,600개의 고전게임이 장착되어 있고 마메, 게임보이, 세가, 플스1, psp 등 무려 13,000개까지 추가로 게임롬을 넣을

수 있어 이제품을 선택하였다.


레트로아크에서 삼바설정을 on으로 해놓고 셋탑박스에 랜선을 꽂거나 와이파이를 켜고 컴퓨터 네트워크 설정에서 공유

설정을 하면 컴퓨터 탐색기에서 셋탑박스 폴더에 접근할 수 있다.


컴퓨터에서 네트워크 공유 설정

 

 


컴퓨터 네트워크에 위와같이 sx05re가 보이고 탐색기에서 접근할 수 있다.


https://blog.djjproject.com/296  -  삼바 접근 방법 등 참조


또한 본인은 게임에 치트키 적용하는 걸 즐기는데 이 또한 네트워크 삼바를 통해 치트파일만 넣어주면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 하지만 한가지 단점이 마메게임만 월광보합에서 적용한 치트가 먹히질 않고 팅겨나왔다.


마메게임 실행 전 화면


셋탑박스 오른쪽USB에는 조이스틱을 왼쪽USB에는 키보드를 연결하고 마메게임을 실행한뒤 키보드 TAB키를 누르면
위처럼 메뉴가 뜬다. 마메는 저 메뉴를 통해서 키 세팅과 치트를 활성화 시킨다.



방향키를 눌러서 치트를 선택후 엔터


치트 활성화를 선택후 엔터



치트 데이터를 찾을수 없다고 나옴.

마메 치트파일은 아래 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다.


http://cheat.retrogames.com/mame_downloads.htm  -  마메치트파일 다운 사이트

이문제 해결을 위해 구글링을 열심히 해보았으나 어디에도 해답은 없었다.

월광보합 마메 버전이 0.78버전이고 위 사이트에서 cheat081.zip을 다운 받았다.

압축을 풀면 cheat.dat 파일이 나온다.

이 파일을 rom, save, emulstation, storage, cheat 폴더 등 여러곳에 넣어 줬으나 적용되지 않았다.

컴퓨터 마메는 mame.exe가 있는 폴더에 cheat.dat를 넣으면 되는데 sx05re시스템은 구조가 달라서 치트파일을 넣는 위치를 알수가 없었다.  


노력끝에 어떤 사이트였는지 정확이 기억이 나지 않으나 영어로 마메 bios 폴더에 cheat.dat파일을 넣어라는 문구를 읽었다.

마메 bios 폴더를 찾아서 다운받은 파일을 아래와 같이 넣어줌.
(경로 : 네트워크\SX05RE\roms\bios\mame2003\)


그리고 다시 치트 실행.

 


계속된 실패에 별 기대도 안했는데 이게 웬일???

치트 메뉴가 뜨는 것이다.

상하방향키로 이동하로 좌우 방향키로 on/off를 바꾸고 TAB키로 메뉴를 없앴더니 잘 적용 되었다.

몇일간 고생한 보람이 느껴지는 순간이었다.


sx05re 레트로아크 시스템 마메에서 치트를 사용하고 싶은 사람에겐 좋은 정보가 되길 바란다.

 

정리하면

1. 치트파일을 다운고 압축을 풀고 복사한다. (아래 첨부파일 있음) 

2.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sx05re\roms\bios\mame2003\폴더에 cheat.dat파일을 붙여넣기

cheat.dat

용량이 적은 관계로 치트파일 올림

 

 

Posted by 굿프랜

굿프랜